필리핀 세부 날씨를 알고 여행시기를 정하자
필리핀은 7천여 개 이상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로 날씨가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적도 부근에 위치한 나라로 연중 고온다습한 것이 특징인 아열대 기후를 띄고 있다. 그중에서 세부는 강우량 분포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는 열대우림기후(Af) 지역과 열대계절풍기후(Am) 지역, 그리고 섬 남부에 매우 적게 분포하는 열대사바나기후(Aw)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1년 중 가장 비가 적게 오고 건조한 날씨를 느낄 수 있는 달을 선정하여 여행한다면 비교적 순탄한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세부를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3월에서 5월 사이이다.
세부 계절 별 날씨
위에서 설명한 대로 세부는 아열대 기후 지역으로 크게 건기와 우기로 나눌 수 있다. 해마다 조금 시기가 달라지므로 필리핀 기상청(PAGASA)에서 3일 연속으로 비가 내리면서 5일 동안 최소 25mm의 강우량을 보이는 시기가 되면 우기가 되었음을 공식 선언한다고 한다. 아래는 보통의 경우를 설명하고자 한다.
1. 건기 (11월에서 5월까지) :
- 건기 시즌 중에서도 3월에서 5월은 평균 낮 기온 30도 이상으로 매우 더운 날씨이지만 비가 많이 오지 않아 세부를 여행하기에 최적의 계절이라고 할 수 있다. 낮 기온이 높은 시기로 실내 활동 위주의 여행을 계획하고 해양스포츠를 즐길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11월에서 12월 사이에는 건기라고 하지만 강수량이 많은 시기이므로 우산을 챙기는 것이 좋을 듯하다.
2. 우기 (6월에서 10월까지) :
- 이 시기에는 태풍이 필리핀을 자주 침범하며 연간 25개 이상의 태풍이 내습한다. 세부 또한 태풍 영향에 취약한 편이라 해양스포츠를 즐기려면 우기 시즌의 여행은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콜성으로 비가 내리고 그치는 것이 반복되지만 습도가 높은 편이라 불쾌지수가 높아질 수 있다.
아래는 연간 낮과 밤의 평균 기온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연 중 기온은 30~32도 정도로 온도는 연중 유사한 편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평균 강수량을 나타낸 그래프로 위에서 설명한 우기 시즌 외에도 강수량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3월에서 5월 사이에는 평균 120mm 정도로 가장 적은 비가 내린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아래 그래프를 참고하여 여행시기를 잡으면 좋을 듯하다.
세부 비행시간 및 시차
1. 비행시간 :
세부는 인천에서 직항으로 약 4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가족 해외여행지로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만큼 FSC 항공사뿐 아니라 LCC 항공사에서도 운항하고 있다. 해외 항공사까지 다양한 시간 대의 운항 스케줄을 확인하여 예매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비행시간은 평균적인 것이며 기상조건 및 항공사의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다. 이로 인한 변동사항은 비행 당일 혹은 항공사의 공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시차 :
세부는 서울보다 1시간 느리기 때문에 서로 간의 시차는 1시간이다. 예를 들면, 서울이 오후 6시일 때 세부는 오후 5시인 것이다.
세부 환율
필리핀은 페소 (PHP) 통화 단위를 사용하고 있으며, 20/50/100/200/500/1,000 페소 단위로 지폐를 발행하고 있다. 2024년 5월 14일 23시 58분 기준으로 검색된 정보이며, 은행 환전 시에는 금액이 상이할 수 있다.
'해외여행 > 필리핀 (PHILIPPIN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리핀 세부 여행 명소 5곳 (0) | 2024.05.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