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태국 (THAILAND)

태국 치앙마이 날씨와 여행시기

반응형

태국 치앙마이 날씨를 알고 여행시기를 정하자

치앙마이는 태국 북부 지역에 위치하여 있으며 우기에 접어들수록 여행하기가 어려워지는 지역이다. 사원이 많아 대부분 외부에 있어야 하는데 비가 많이 오면 선뜻 나가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여행하기에 적합한 달을 잘 알고 가면 행복한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여행하기에 적합한 달은 11월에서 2월 사이이다.

치앙마이 계절 별 날씨 

태국은 더운 계절, 우기 그리고 건기(시원하고 건조한 계절)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뉜 열대 기후의 나라이다. 그리고 치앙마이는 해발 300m의 고산지대에 위치한 지역으로 동남아시아의 다른 도시들보다 서늘한 날씨를 자랑한다.


1. 더운 계절 (3월부터 4월까지) :

 - 3월부터 점차 기온이 상승하기 시작하여 4월은 1년 중 가장 더운 달이 된다. 낮에 최고 기온이 40도까지 상승하며 습도도 굉장히 높다. 또한, 이 달에는 송크란이라는 태국의 가장 큰 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2. 우기 (5월부터 10월까지) :

 - 더운 계절보다는 낮 기온이 낮지만 비가 자주 올 가능성이 높은 시즌이다. 주로 5월부터 우기가 시작되며 8월에서 9월 사이에 평균적으로 강수량이 집중되어 있다. 참고로, 강한 비가 내릴 때는 홍수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3. 건기 (11월부터 2월까지) :

 - 11월부터 날씨가 건조해지기 시작하며, 기온도 점차 낮아진다. 이 시기가 가장 치앙마이를 방문하기에 좋은 시기이며, 맑고 쾌적한 날씨가 계속된다.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기도 하며 밤에는 조금 쌀쌀할 수 있어 얇은 외투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 그래프 상에 월 별 평균 최고기온과 최저기온이 표기되어 있다. 4월을 제외하고는 1년 내내 비슷한 기온을 유지하지만 11월에서 2월 사이의 온도가 살짝 낮음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WEATHER & CLIMATE

아래는 월 별 평균 일조 시간을 표기한 그래프이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5월부터 우기 시작으로 일조 시간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더운 계절에 속하는 3~4월에는 일조 시간이 월등히 높아진다.

출처 WEATHER & CLIMATE

치앙마이의 우기 

치앙마이의 우기는 매우 덥고 습하여 끈적거리는 날씨이다. 비도 스콜성으로 강하게 내리며 길 한가운데 홍수가 나는 경우도 많아 주의해야 한다. 다만, 비가 그치고 나면 화창해지고 하늘이 맑아지기도 한다.

아래는 치앙마이의 평균 월 별 강수량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5월부터 차츰 비가 많이 오기 시작하여 8월에서 9월 사이에 정점을 찍고 다시 강수량이 적어진다. 아마도 우기 시즌에는 여행을 하기에는 힘들 것 같다.

출처 WEATHER & CLIMATE

이어서 아래도 월 별로 비가 내리는 일 수를 평균적으로 나타낸 그래프이다. 15일 이상 비 오는 달에는 여행 가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위에서 설명한 우기 시즌인 5월에서 10월까지 말이다.

출처 WEATHER & CLIMATE